Close

튜터링 프로그램

신청하기 →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는 특정 교과목의 학습 향상을 위하여 선수 지식을 가진 튜터와 이를 배우고자 하는 튜티가 팀을 이루어 함께 공부하는 학생 주도의 학습 커뮤니티인 튜터링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튜터링 프로그램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튜터링 프로그램의 목적

학생 주도의 학습 커뮤니티를 통하여 선후배, 동년배간 학문적 유대감 형성 및 학습 동기 증진, 커뮤니케이션 능력배양, 대학생활에의 적응을 목적으로 합니다.
튜터링

튜터링 프로그램의 유형

독수리 튜터링

가장 대표적인 형태의 튜터링 프로그램으로 우리 대학에 개설된 모든 교과목을 대상으로 합니다. 튜터 1인당 튜티 3~5명으로 구성되며, 매주 정기적으로 만나서 공부합니다.

글로벌 튜터링

외국인 및 재외국민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 교과목 학습 및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튜터와 튜티 1:1로 진행되며, 튜티 최대 인원은 2명입니다.

학과 단위 튜터링

같은 전공 소속 학생들끼리 팀을 이루어 전공 교과목을 학습하는 튜터링 프로그램입니다. 튜터 1인당 튜티 3명 이상~최대 인원 수 제한 없습니다. 학회 혹은 학과 등 단체에서 모집 후 신청 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학과 단위 튜터링에 관심 있는 단체는 교수학습혁신센터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연세 프리미엄 인강”) 튜터링

온라인 튜터링은 튜터가 직접 제작한 튜터링 동영상을 LearnUs-비교과과정을 통해 무료로 시청 가능한 온라인 튜터링입니다. 온라인 튜터링의 튜터는 공모를 통해 선발된 학생입니다.

온라인(TCC, Tutor Created Contents) 튜터링

문의: 이혜원 .02-2123-6999 .ctlearn@yonsei.ac.kr

참가 자격 및 특전

참가 자격

  • 튜터(Tutor): 해당 교과목에서 A- 이상의 학점을 받은 학부 재학생 및 휴학생
  • 튜티(Tutee): 튜터, 튜티와 함께 학습하고자 하는 해당 교과목 수강생(휴학생 불가)

튜터 특전

  • 자원봉사 인증서 및 디지털 배지 발급
  • 튜터 장학금 지급

※ 튜터 수료 요건

  • 튜터링 오리엔테이션 참석
  • 튜터링 중간보고서 제출
  • 튜터링 기말발표자료 제출
  • 튜터링 활동 15시간(8회) 이상(순수 팀 활동시간)
  • 커리어연세 내 웹 활동일지 제출
자원봉사 인증서

자원봉사인증서 예시

튜티 특전

  • 디지털 배지 발급(신청자에 한해 발급 요건 충족 시)

※ 튜티 디지털 배지 발급 요건

  • 튜터링 오리엔테이션 참석
  • 튜터링 기말발표 참석
  • 튜터링 활동 12시간(6회) 이상
  • 튜터의 승인

 

신청 방법

튜터링프로그램 → 신청하기 → 튜터링 신청 tab →  i) 원하는 과목이 있는 경우:  튜터신청/튜티신청  ii) 원하는 과목이 없는 경우 : + 추가개설

신청 시 유의 사항

  • 튜터링 과목은 해당 학기에 개설되는 과목에 한해 신청 가능(튜티: 해당 교과목 수강생, 휴학생 불가)
  • 과목 개설/신청시 과목명과 함께 담당교수명 반드시 확인(담당교수가 다를 경우 충분한 도움을 제공하거나 제공받지 못할 수 있음)
  • 1인당 최대 2개 팀까지 신청 가능하나 튜터는 1개팀만 활동 가능(튜터 2(X), 튜터 1/튜티 1(O), 튜티 2(O))
  • 3팀 이상 신청할 경우 사전 통보 없이 취소될 수 있음
  • 튜터링 신청 기간 중 튜터-튜티 연결 현황이 수시로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신청현황을 ‘신청결과’ 에서 본인이 직접 모니터링할 것
  • 신청 기간 이후 센터에 직접 취소 및 추가 신청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이트 내 신청결과가 최종 매칭 인원과 다를 수 있음

팀 선정

  • 접수 마감 이후 팀 선정(150팀 내외)
  • 선정 기준: 팀원 수 등(접수 결과 튜티 수가 최소 인원 이상 충족했더라도 미선정될 수 있음)
  • 선정 결과: 2023년 9월 8일(금) 오후 5시, 개별 이메일 통해 안내 예정

 

경험 소감

남현우(경제학과)

미시경제학 튜터

학습의지가 충만한 튜티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중고등학생 과외에서 느꼈던 것 이상의 가르침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박희현(수학과)

일반물리학및실험(1) 튜터

어떤 과목에 대해 A학점을 받고 이해도가 높다고 해도 남에게 거리낌 없이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제대로 그 과목을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송치현(컴퓨터학과)

운영체제 튜터

대충 하겠다는 생각을 하면 서로에게 시간 낭비일 뿐이다. 열심히 해서 튜티들에게도 배워갈 것을 주고, 튜터 자신도 뭔가를 얻을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안동주(경제학과)

거시경제학 튜터

튜터링은 단순히 튜티들에게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튜터와 튜티가 모두 win-win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다.

노형철(컴퓨터학과)

공학수학(2) 튜티

튜터가 교수님이나 조교들처럼 많은 것을 알려줄 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 좋은 것은 한 학기 동안 서로를 이끌어줄 동료가 있다는 사실이다. 혼자 공부하기에 어려운 과목이나 정말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을 적극 추천한다.

천대웅(경영학과)

미시경제학 튜티

튜터링은 학습 자세를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나와 비슷한 상황에 처한 학우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공부하면서 대학생활에 변화를 줄 계기가 되었다.